멋쟁이사자처럼/WhenWhen

WhenWhen 개발기 - 3

이번주도 열심히 비대면으로 회의하고, 개발중인 whenwhen팀...

이제 줌으로 회의하고 진행하는 것도 조금씩 익숙해지는 것 같다고 여기는 요즘이다.

 

줌으로 회의하고, 비대면으로 회의할 때의 가장 큰 단점은 아무래도 마주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아니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나누지 못하다보니... 서로 같은 말을 다르게 표현해서 그걸 계속 반복한다던가 이야기의 핵심을 찾지 못하는 것이다. 여러모로 참 어려운 일들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델타 변이, 요즘은 델타 플러스라는 새로운 변이가 또 나왔다는데... 어쩌면 내 생각보다 이러한 비대면 사회가 더욱 장기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온라인 상황에서 협업하고 돕는 것들을 조금 더 잘 익히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싶다.

 

그 중에서 내가 스스로 세운 비대면 프로젝트 진행 중의 원칙 은...

  1.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서 보내준다.
  2. 연락은 최대한 빠르게. 필요하다면 전화를 걸어서 진행한다. (이건 밖으로 거의 안나가서 내가 항상 시간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듯.) 
  3. 다른 팀원들이 올린 것들에 좋아요 (swit 기능) 같은 것들을 붙여서 확인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같이 하고 있다는 느낌을 느끼길 바라고 있어서...)

오늘 마저 올려놓은 swit 협업 로그 
항상 고마운 우리팀 디자이너겸 기획자님... 

 

그리고 요즘 가장 고민중인건, 소셜 로그인 기능인데, 이건 정리가 되면 포스팅으로 한번 다시 올려봐야겠다.

 

API 문서를 읽고 우리 서비스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개발자로서의 역량이라고 이해하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그걸 좀 키워봤으면 하는 마음. 

 

+ React를 공부하고, FE개발을 하면서 한번쯤은 확실하게 반응형 개발을 해보고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번 프로젝트에서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모바일 뷰는 완전히 틀이 바뀌게 될 가능성이 높아서... 왜 폴더블 스마트폰이나 비율이 다른 폰이 나오면 괴로워하는지 좀 알거같은 기분.

'멋쟁이사자처럼 > WhenWh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en When 개발기 - 마지막  (0) 2021.08.31
WhenWhen개발기 - 4  (0) 2021.08.13
WhenWhen 개발기-2  (0) 2021.07.27
WhenWhen 개발기 -1  (0) 2021.07.21
멋쟁이 사자처럼 아이디어톤, WhenWhen!  (0) 2021.07.07